아이폰15 Pro 발열/내구성? 실사용자 관점에서 팩트 체크

아이폰15 Pro 발열 이슈로 매우 시끄럽습니다. 전문적인 유튜브 영상은 신뢰성은 높지만 과연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테스트 결과가 실제 사용할 때 얼마나 영향이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사전예약이 일주일 남은 시점에서 아이폰15 Pro 발열과 내구성 문제를 실제 사용자 입장에서 분석해봤습니다.


아이폰 15 시리즈 전 상품 재고 + 최대할인(링크)

아이폰15 Pro 발열 얼마나 뜨거운건가?

주연, 더신자, 아정당, 티노, 뻘짓 연구소 등 국내 유튜버들과 해외 유튜버 영상들을 종합해봤을 때 아이폰15 시리즈의 발열은 다음과 같았습니다.​

  • 아이폰15 Pro : 44 ~ 48°C
  • 아이폰14 Pro : 40 ~ 42°C
  • 아이폰15 일반 : 40 ~ 42°C
  • 아이폰14 일반 : 42 ~ 44°C

일반적으로 44도 이상이 사람이 따뜻다고 느끼며 48도 부터는 기계가 뜨겁다고 느끼는 정도라고 하는데요. 해외 유튜버는 좀더 과격해서 절대 못쓸 정도다 게임 30분만 해도 엄청 뜨겁다 라고 어그로를 끄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갤럭시 S22 때 발열 GOS 이슈처럼, 어떤 유튜버도 ‘사용이 힘든 정도다’, ‘치명적인 사용결함이다’, ‘업데이트로 해결이 어려울 것 같다’ 등의 말을 하진 않았습니다.

​사실 근본적으로는 발열테스트 자체가 유튜버 콘텐츠 생산 목적이 강한거고, 대부분 사람들이 발열테스트 처럼 일상 생활에서 CPU 성능을 최대치로 쓰는 극단적인 작업을 하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2시간 동안 고강도 작업을 하고 측정된 최고 온도 48도가 과연 아이폰15 Pro를 못쓸 정도냐라고 물어본다면 그건 아닌 것 같고요, 오히려 티타늄이라는 뉴 소재 사용 A17 Pro 뉴 칩셋 사용으로 하드웨어적으로 변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발열로 풀이됩니다.

​그 악명높은 갤럭시 S22 발열도 나중에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결국 잡혔는데, 아이폰15 Pro가 그것도 애플이 이 정도 발열을 못잡을리는 만무한 거 같고요. 때문에 발열 이슈로 아이폰15 Pro 구매를 미루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15 Pro 내구성 과연 약한건가?

내구성 역시도 비슷한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이건 관련 영상이 발열 처럼 많지는 않아서 아이폰15 Pro와 14Pro의 드랍 테스트(동일한 높이에서 똑같이 떨어트리는 실험)을 진행한 해외 유튜버 연상을 3개정도 시청했는데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아이폰15 Pro가 14Pro보다 먼저 금이가고 균열이 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한 2번정도 그 높이에서 떨어트려도 아이폰15 Pro도 멀쩡해서 저는 ‘아 저것도 실사용에는 별 문제가 없겠네’ 라고 생각했습니다. 솔직히 아이폰 15 Pro가 155만원에 용량 한번만 올려도 180정도가 되는데 이정도 가격 전자기계를 쓴다면 케이스 사용이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어 이건 발열 보다도 더 신경쓸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아이폰15 Pro 구매 가이드

결론적으로 말해 아이폰15 Pro는 실사용에 아무런 무리가 없다고 판단 되며 발열과 내구성 문제는 티타늄 소재 사용, 그리고 10% 무게절감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이번 애플의 아이폰15 시리즈를 보며 애플이13 시리즈부터 진행해온 120hz 아이폰 시리즈의 완성판을 내놓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때문에 디자인적인 혁신이나 기능적인 큰 변화는 없기 때문에 아이폰14 Pro 사용자 분이라면 갈아탈 필요는 없다고 보입니다. 다만 기기 불문하고 아이폰13 시리즈 이하에서 존버 하시던 분들은 갈아 타신다면 후회없는 선택으로 강력 추천드립니다.

아이폰14 프로의 유일한 단점 이었던 무게절감을 이룬 티타늄 바디, 그리고 세계최초 3나노 공정 A17 Pro 칩셋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10월 6일 부터 대한민국에서 아이폰15 시리즈 사전예약이 진행될 예정인데요. 아래 링크를 통해 가장 싸고 빠른 사전예약 링크를 10월 6일 자정부터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폰 15 시리즈 전 상품 재고 + 최대할인(링크)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